[배규범의 홍콩본색(香港本色)] 경마에 진심이지만, 목숨 걸지 않는 홍콩인

경마, 홍콩 사람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
돈 잃어도 괜찮다는 홍콩인...'표정 관리' 비결은?

배규범 여행작가 승인 2021.08.09 10:14 의견 0
홍콩 Happy Valley 경마장. 매주 수요일이면 경마를 즐기러 오는 홍콩인들로 인산인해를 이룬다.(출처 : horsechinaone.com)

올림픽 열기는 세계의 심장을 뜨겁게 했다. 코로나 때문에 외부 활동하기가 어려워진 탓에, TV 화면을 통해 전해진 올림픽 경기는 세계인의 이목을 끌었고, 가정에서의 올림픽 응원전은 더욱 열기를 띄었다.

오늘 소개할 이야기는 홍콩 사람들이라면 한번 쯤은 직접 가서 즐겨봤을 법한 스포츠, '경마'다.

홍콩 사람들은 '경마에 진심'이다. 코로나 이전, 매주 수요일만 되면 홍콩의 Happy Valley(매주 일요일에는 '샤틴'에서 경마가 열린다)나 시내 곳곳에 있는 스크린 경마장에서 경마를 즐기곤 했다.

경마에 대한 홍콩인들의 시선은 한국과는 다르다. 도박이라는 인식 없이, 하나의 문화이자 엔터테인먼트로 자리잡았다.

홍콩 경마장의 마권 (출처 : kenkyunews.jp)

경마에서 돈을 잃은 홍콩 사람들, 기분 나빠하진 않을까? 홍콩 친구들에게 물었을 때, 돌아오는 답은 한결 같다. "내 운이 거기까지 인걸..."이라며 웃어 넘길 뿐이다.

"내 운이 좋지 않기에, 경마에서 돈을 잃어도 괜찮다"니... 한국인인 나로서는 전혀 공감이 되지 않는 말이지만, 그래.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하자.

하지만 홍콩 사람들에겐 또 다른 생각이 있다.

잘 알려져 있는 것처럼, 홍콩엔 세금이 거의 없다. 개인소득세와 자산 소득세, 사업소득세 정도가 전부다. 부가가치세와 같은 간접세가 거의 없다 보니, 전 세계인들에게 '쇼핑의 천국'으로 명성을 떨칠 정도다.

세금이 거의 없다면, 정부는 어떻게 운영될까? 그 해답이 바로 경마다. 홍콩 사람들이 경마에서 잃은 돈은 그대로 정부에 들어간다. 홍콩 정부로서는 또 하나의 수익이 되는 셈. 이렇다 보니, 홍콩 사람들은 "어차피 세금 혜택을 많이 받고 있는데, 경마로 돈을 조금 잃더라도 크게 손해볼 건 없다. 잃어봐야, 세금을 조금 더 내는 것과 마찬가지일 뿐"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홍콩에서는 실내 스크린 경마장을 시내 곳곳에서 볼 수 있다.

"돈을 잃어봐야 크게 손해볼 건 없다"고? 이렇게 되면 또 하나의 의문이 생긴다. 그렇다면, 도박 중독자가 많아지는 건 아닌가?

놀랍게도 전혀 그렇지 않다. 홍콩과기대학의 2012년 연구에 따르면, 홍콩인 가운데 도박 중독의 가능성이 있는 사람의 비율은 1.4% 정도. 미국이 3.2% 정도라는 점과 견주어볼 때, 눈에 띄게 낮은 수치다. 그리고 지금도 그 수치는 계속 낮아지고 있다.

홍콩 정부, 홍콩쟈키클럽(HKJC : 한국의 마사회와 유사한 공공기관)이 막대한 예산을 투자해 도박중독 상담, 도박치유센터 등의 사업을 벌이고 있다. 이를 통해 도박 중독을 막고 있다는 것이다.

HKJC의 불법도박 근절 캠페인 (출처 : hkjc.com)
HKJC의 도박중독 캠페인 / HKJC에서는 불법 도박 근절과 중독 예방에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경마에 대한 홍콩인들의 인식 전환에 기여하고 있다(출처 : hkjc.com)

오늘은 홍콩의 가장 인기있는 스포츠인 경마에 대해 소개했다.

언젠가 코로나 사태가 끝나고 홍콩을 자유롭게 여행하게 된다면, 수요일에는 Happy Valley에 있는 경마장을, 혹은 일요일에 샤틴의 경마장에서 마권을 한 장 사보는 것도 괜찮겠다. 자신의 운을 시험하면서 동시에 즐거운 구경을 한번 해 보는 경험이 될 것이다.

■ 여행지 소개

1. Happy Valley 경마장

주소 : Happy Valley Racecourse, Wong Nai Chung Rd, Causeway Bay, 홍콩

시간 : 오후 17시 15분 부터 입장 / 경기시작 19시 15분

시즌 : 9월 중순부터 다음해 6월 중순까지(너무 더울 때는 비시즌이다)

2. Sha Tin 경마장

주소 : Sha Tin Racecourse, Sha Tin, 홍콩

시간 : 일요일이라도 열리는 시간이 일정하지 않아 홈페이지 확인 후 가야함(https://www.hkjc.com)

시즌 : 9월 중순부터 다음해 6월 중순까지(너무 더울 때는 비시즌이다)

저작권자 ⓒ Travel Life,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